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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요양
기쁨방문요양센터는 장기요양 지정기관으로서 믿을 수 있는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어르신들이 계신 가정으로 방
문하여 신체수발과 가사지원 등, 어르신들께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여러가지 서비스로 섬깁니다. 방문요양서비스는 요양보호사가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수발 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사지원수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기쁨재가복지센터의 친절하고 숙련된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수급 고객의 식사수발, 위생 환경 관리, 일상 업무 대행, 정서 지원, 치매예방프로그램 진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가족의 수발 부담을 경감 시키고 신체, 정신의 잔존 기능을 유지증진 시킴으로서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노인장기요양 재가급여서비스의 한 형태입니다.


서비스 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1~3등급의 장기요양인정등급을 받으신 분
- 2008년부터 시행된 장기요양보험제도 운영 전반이 전면 개편되어 2014년 7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 현행 3등급에서 5등급 체계로 개편
- 치매특별등급(5등급)이 신설되어 치매환자에게 주3회 혹은 월12회 이상 인지능력향상 프로그램 실시 가능
- 기존 3등급을 3,4등급으로 분할 세분화하고 치매특별등급 5등급 신설.


이용방법

1. 기쁨재가 복지센터에 서비스 신청(051.261.6302)
2. 신체 및 정신 서비스 욕구사정
3. 계약 및 서비스계획수립 
4.근무자 배치 서비스 개시
5. 서비스 모니터링(필요시 유관 지원 연계)

이용비용

· 재가급여 월 서비스 이용 한도 내에서 약정에 의해 이용

(2014년 기준 재가급여표)

등급 사용한도금액 자부담(이용 요금 대비) 월이용 예시
(일4시간이용시)
일반(15%) 의료보호(7.5%) 기초수급
1등급 1,185,300 177,790 88,890 무료 4시간×27일=108
2등급 1,044,300 156,640 78,320 4시간×24일=96
3등급 964,800 144,720 72,360 4시간×22일=88
4등급 903,800 135,570 67,780 4시간×20일=80
5등급 766,600 114,990 57,490 4시간×17일=48

· 기초수급이나 의료보호인 경우 행정관청의 승인 금액에 따라 한도 금액이 달라 질 수 있음.

· 평시 근무 시간 수가에 대해 가산금액 적용 : 야간(18:00~22:00)은 20%, 심야(22:00~06:00)와 공휴일은 30%

서비스 수가 상세표 보기

상세 서비스 내용

구분 서비스 서비스내용 표준시간(분)
신체활동지원
서비스
세면도움 얼굴과 목, 손 씻기 등, 사용 물품 정리, 세면대까지의 이동 포함 세면도움 5~10
구강관리 구강청결(양치질 등), 양치 지켜보기, 가글액ㆍ물 양치, 틀니손질,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5
머리감기 세면대까지의 이동보조 포함, 머리감기, 머리 말리기,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15~20
몸단장 머리단장, 손발톱 깎기, 면도, 면도지켜 보기, 화장하기,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10
옷 갈아 입히기 의복준비(양말, 신발 포함), 지켜보기 및 지도, 겉옷 및 속옷 갈아입히 기, 의복정리 10
목욕도움 입욕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샤워 포함), 옷갈아 입히기, 사용 물품 정리 30~45
화장실이용도움 화장실 이동지원, 배뇨ㆍ배변도움, 지켜보기, 기저귀 교환, 용변 후 처 리지원,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10
식사도움 식사 차리기, 식사보조, 경관영양실시, 구토물 정리 30
체위변경 체위변경, 일어나 앉기 도움 5
이동도움 침대에서 휠체어로 옮겨 타기, 집안내 걷기 또는 보행도움, 산책 5~10
신체기능유지증진 관절구축 예방활동, 보행, 서있기 연습 보조, 기구사용 운동보조, 보장 구 장치 도움 20~25
일상생활지원
서비스
취사 식ㆍ재료의 준비, 밥 짓기, 국ㆍ반찬하기, 식탁청소, 설거지, 행주 삶 기,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등 25~30
청소 장기요양수급자가 주로 거주하는 장소(방, 거실), 화장실 청소쓰레기 분리수거, 내부정리, 이부자리 정돈, 화장대ㆍ책장정리, 옷장ㆍ서랍 장 등 정리 20
세탁 장기요양수급자의 옷, 양말, 수건, 침구류, 걸레 등 세탁과 삶기 등 30~60
개인활동지원
서비스
외출시 동행 산책, 장보기, 은행, 관공서, 병원 등 방문 시 부축 또는 동행(차량 이 용 포함)하고 책임 귀가 25~30
일상 업무 대행 장기요양수급자가 원하는 식료품구매와 은행ㆍ관공서 업무 대행, 병원 약타오기 등 20
정서지원
서비스
말벗, 격려 및 위로 안부확인을 위한 방문, 말벗, 격려 30~40
생활상담 생활상의 문제 등 상담 및 조언 30
의사소통도움 대화, 편지, 전화 등의 방법으로 장기요양수급자의 욕구 파악 및 의사 전달 대행 30
기능회복 및
응급대처
행동변화대처 배회, 불결행위, 폭력행위, 폭언대처 격리, 강박 등 그밖에 문제행동 대처 30~40
기능회복훈련 기본동작, 일상생활동작 훈련, 인지 정신신기능 훈련, 기타 신체회복서비스 30
응급상황대처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119 연결 및 보호자 연락 30

다음과 같은 행위는 법으로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 · 서비스 이용 당사자 외에 이용자 가족을 위한 행위
  • · 서비스 이용자 가족의 생업을 위한 행위에 대한 서비스 요청
  • · 이용자의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는 행위
  • ·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는 행위
  • · 규정 외 비용을 청구하는 행위
  • · 요양요원에게 부당한 대우나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